소상공인 자영업자 전기요금 특별지원 20만원 신청방법

2024년 새로운 지원사업 중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전기료 특별지원은 한시적으로 시행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금융비용 지원과 별개로, 전기요금 부담을 가진 126만 명의 소상공인에게 지원 예정입니다.

소상공인 사업자분들께서는 온라인으로 전기요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바쁘신 사장님들을 위해 아래 링크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해보세요.

전기요금 20만원 감면신청하기 ≫

또한 하단에는 고금리 대출 부담 완화를 위한 금융비용 지원정책이 포함되어 있으니 내용을 상세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기요금 감면 신청방법 안내

전기요금 감면 대상자는 직접계약자와 비계약자로 구분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계약자 대상 신청 안내

한국전력 또는 구역전기사업자와 직접 전기 사용 계약을 체결한 경우

  • 신청 기간: 2월 21일부터 ~ 4월 20일까지
  • 고지서 상 전기요금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지원됩니다. 대상자 확인 후 문자 통보되며, 최초 고지서부터 차감이 적용됩니다.

※ 별도 서류 제출 없이 국세청 자료를 자동 조회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문자로 통보합니다.

대상통지가 되신 분들은 소상공인전기요금특별지원.kr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 후 신청자정보, 사업자 번호, 전기요금 고객 번호를 입력한 후 신청합니다.

전기요금 20만원 감면신청하기 ≫

비계약자 대상 신청 안내

한국전력 또는 구역전기사업자와 전기 사용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전기를 사용하는 경우

  • 신청 기간: 3월 4일부터 ~ 5월 3일까지
  • 비계약자 사용자도 사업장용 전기사용 여부와 요금 납부를 검증한 후 최대 20만원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20만원 감면신청하기 ≫

소상공인이라면 건물주로부터 요금을 징수받거나 관리사무소를 통해 관리비를 받는 경우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구분특성제출서류
타인명의전기를 단독으로 사용하지만 타인명의인 경우
(이전 사업자, 건물주, 가족 등)
전기요금
고지서 사본
사무소 별도관리타인과 함께 전기를 사용하면서
전기 요금이 표기된 별도 관리비 고지서를 통해
요금을 납부하는 경우
관리비고지서 사본
자율관리그 외 타인과 함께 전기를 사용하지만
별도 관리비, 고지서 없이 직접계약자와
신청자 간 자율적으로 요금을 분담하는 경우
전기요금
납부 확인서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기요금 지원대상 및 자격

2024년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기료 특별지원 대상은 영세 소상공인으로 약 126만 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액이 기준이기 때문에 영세 소상공인이라면 대다수가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공고일 기준 활동 중인 소상공인
  • 연 매출액이 3,000만 원 이하인 사업자
  • 사업장용 전기요금을 부담하는 개인 및 법인사업자

사업자 등록 및 연 매출액

  • 사업자등록증 상 개업일이 2023년 12월 31일 이전이고, 사업공고일 기준으로 폐업상태가 아닌 것이 요건입니다.
  • 연 매출액이 3,000만 원 이하인 것이 요건입니다. 이때 연 매출액은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매출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신고매출액 조회하기 ≫

매출액 연 환산 방식

■ 연 환산 방식 : 개업 이후 월평균 매출액 × 12개월
■ 개업일이 ‘23.11.15., ’23년 매출액이 400만원인 경우
→ 옳은 계산 : (400만원÷2개월)×12개월=2,400만원 → 지원대상 해당
→ 잘못된 계산 : (400만원÷47일)×365일=3,106만원 → 지원대상 비해당
* 국세청 간이·일반과세 기준 매출액 산정 시, 1개월 미만 끝수는 1개월로 간주
(부가가치세법 제61조제2항)
** 휴업여부는 고려하지 않음
  • 개업 이후 월평균 매출액을 기준으로 연환산합니다.
  • 연중 개업한 경우, 개업 이후 월평균 매출액을 12개월로 곱하여 계산합니다.

사용하는 전기의 용도는 ①일반용 ②산업용 ③농사용 ④교육용 ⑤주택용 중 비거주용에 해당됩니다.
※ 중복수급을 방지하기 위해 1인이 다수 사업체의 대표라도 1곳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전기요금 지원내용

이 프로그램에서는 지원 대상자에게 1인당 20만 원, 총 2,520억 원의 지원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금지원이 아닌 전기요금 감면 방식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20만원 감면신청하기 ≫

소상공인 혜택 전기요금 지원조건과 이자 지원조건

다음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전기요금 지원과 대출 이자 지원의 조건을 정리한 표입니다.

항목전기료 지원대출 이자 지원
지원 대상중위매출 50% 이하인 영세 소상공인시중 은행 및 비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자영업자
예상 수혜자 수약 126만 명
지원 금액1인당 20만 원, 총 2,520억 원4% 초과 이자 납부액의 90% (최대 300만 원)
지원 방식전기요금 감면직접 지원 및 일부 이자 지원
신청 방법자동은행에서는 별도 신청 없이 자동 지원
추가 안내2024년 상반기에 공지2024년 상반기에 지원 시작

소상공인 은행 대출이자 캐시백 300만원 환급 신청 ≫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출 이자 지원

또 다른 중요한 지원책으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대출 이자 지원 정책이 있습니다.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 1년간 4% 초과 이자 납부액의 90%를 지원하며, 최대 300만 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에도 정부에서 3,000억 원의 예산을 마련하여 지원을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비은행권에서는 5~7% 금리로 대출을 받은 경우 일부 이자를 지원하며, 7% 이상의 금리로 대출을 받은 경우에는 최대 5.5% 이하 금리로 대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2024년의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기료 특별지원의 경우 신청을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대상자는 꼭 신청 기간을 확인하고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 소상공인 혜택 꼭 확인하세요!

Advertisemen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