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어떤 사람들에게 외상적인 경험으로 인해 생기는 심리적, 정신적인 문제를 일컫습니다. 이는 전도되지 않은 스트레스 반응 때문에 발생하는 상태로, 주로 실제로 경험한 외상을 계속해서 상기시키는 반복된 회귀적 말초 경험(re-experiencing symptoms), 온갖 감정적인 어려움들을 경험하는 회피, 회피성 도약(avoidance and numbing symptoms), 그리고 취약성, 과민성, 공포를 일으키는 지각적 긴장증(hyperarousal symptoms)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신체적 외상이나 감정적 외상 모두 ptsd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핵가족원 죽음, 전투, 강도, 강간 등의 사건은 흔히 알려진 외상적 사건입니다. 이 글에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증상, 진단, 치료 전략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은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1. 회귀적 말초 경험

회귀적 말초 경험은 외상 경험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키는 증상입니다. 이는 꿈속에서나 일상 생활 속에서 촉발되어 불러오게 되며, 반복적인 좌절감, 불안, 공포, 숙면 장애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1-2. 회피, 회피성 도약

회피, 회피성 도약은 외상 경험을 회피하고 싶어하는 욕구입니다. 이는 외부 환경이나 개인 관계에서의 회피, 감각 차단, 기억 소실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1-3. 지각적 긴장증

지각적 긴장증은 외상 경험으로 인해 지각적, 정신적인 공포를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이는 안절부절못하는 고민과 긴장, 쉽게 화가 나는 경향, 수면 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1-4. 기타 증상

이외에도 ptsd 환자는 정신 건강에 다양한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울감, 무기력, 자살 시도, 중독성 문제, 맹물(마음 중심) 환경의 실체화, 대인 관계 문제 등이 그 예입니다.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진단은 전문의에 의해 이루어지며, 증상의 기간, 세부사항, 외상 경험에 대한 평가, 기타 유사한 장애 제외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의사는 대화, 심리 평가, 상담,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증상의 정도와 충족 여부를 판단하고, gaf(일상 기능 수준) 등을 평가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 전략을 수립합니다.

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예방, 치료,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며, 환자의 개인적인 상황과 증상에 맞게 맞춤형 처리를 위한 다른 전문가들과의 협업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3-1. 약물 치료

여러 의약품들이 ptsd 치료를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sris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나 snri (serotonin-norepinephrine reuptake inhibitors) 같은 항우울제가 사용됩니다. 그 외에도 안정제, 수면제 등이 환자의 증상에 따라 사용될 수 있습니다.

3-2. 정신 요법

정신 요법은 개인 상담, 가족 요법, 그룹 요법 등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환자는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으며, 이는 회귀적 말초 경험, 회피성 도약 및 지각적 긴장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3. 치료 및 관리 전략

처리 및 관리 전략은 환자의 개별적인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식이 조절, 수면 습관의 개선, 심리 교육, 사회적인 결핍의 해결 등 기본적인 자기 돌봄 전략이 필요합니다.

또한, ptsd를 가진 사람들은 인지적 기법이나 명상, 심호흡처럼 심리적 기술들을 사용하여 정신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서와 신체의 균형을 맞출 수 있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외상 경험으로 인한 정신적, 심리적인 문제를 겪는 상태입니다. 회귀적 말초 경험, 회피, 회피성 도약, 지각적 긴장증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 전략을 통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정신 요법, 치료 및 관리 전략을 사용하여 스레스 반응을 완화시키고,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전략은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과 요구에 맞춰 적용되어야 하며,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심각한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통해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Advertisemen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